도시정비·부동산 분야 전문가 양성 위해 실무위주 교육과정 운영

동서울대 도시계획부동산학과 학생들이 택지개발 현장을 답사하고 있다.
동서울대 도시계획부동산학과 학생들이 택지개발 현장을 답사하고 있다.

최근 정비업계에 반가운 소식이 하나 전해졌다. 한국도시정비협회와 동서울대학교가 정비사업 분야에 필요한 인재양성과 기술교육체제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상호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산학협동 협정을 체결했다는 소식이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도시정비협회는 동서울대학교 도시계획부동산학과 학생들이 정비사업을 보다 실전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돕고, 인턴십 프로그램 참여 기회 등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하니, 취업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은 물론, ‘인재’에 목말라 있는 수많은 정비회사들에게도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었다.

동서울대학교는 지난 1978년 3월 대유공업전문대학으로 개교, 1998년 현재의 이름으로 교명을 변경한 후 현재까지 40여년간 기술인재 양성에 매진해 왔다. ‘인격과 기술이 겸비된 전인교육’이라는 건학이념과 ‘참된 인격을 갖춘 사람, 지식을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사람, 봉사의 삶을 실천하는 사람’이라는 인재상을 바탕으로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을 양성하고 있는 것.

또한 동서울대학교는 지난 5월 16일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 지원대상 대학에 당당히 이름을 올려 그 미래에 더욱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LINC+ 육성사업은 대학 여건과 특성에 따라 다양한 산학협력 모델을 발굴·추진하도록 지원하고, 대학과 지역사회 간 상생발전을 유도하는 교육부 핵심 프로젝트 중 하나다.

특히, 동서울대학교 도시계획부동산학과는 산업 실무 위주의 교육으로 경쟁력을 높이고자 기존의 이론적 강의에서 과감히 탈피, 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능력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개편해 학생들이 취업을 할 경우 즉시 해당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어 주목 받고 있다. 또한,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전공심화과정도 운영해 학생들이 진로 선택과 자격증 취득에 유리한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무엇보다 동서울대학교 도시계획부동산학과는 부동산학, 도시공학, 건축공학 등 부동산 관련 학문을 전공하고, 도시·부동산 관련 회사에서 풍부한 실무 경험을 쌓은 도시·부동산 전문가들을 전임교수와 겸임교수로 초빙, 학술이론은 물론 실무이론과 응용실무 등을 종합적·체계적으로 교육해 정비사업 및 부동산 분야와 관련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는 것에 강점이 있다.

이론적 수업 위주의 대학과 달리 산업체 전문경력을 보유한 교수진이 실제 사례와 실무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과정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때문에 졸업생이 취업한 산업체에서도 만족도가 높고, 학생들의 취업률도 높다.

동서울대학교 도시계획부동산학과 교육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부동산 활동에 공헌할 수 있는 유능한 도시ㆍ부동산업계의 중견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전반기에는 도시계획ㆍ부동산학 교육의 내실을 다지고자 도시의 이해, 부동산의 이해 등의 기초 이론을 교육하고, 후반기에는 실무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현장실습을 실시하는 한편, 유능한 도시ㆍ부동산업계의 실무 전문가를 초빙해 교육함으로써 현장감 있는 실무 감각을 조기에 터득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빌딩경영관리사, 감정평가사, 도시계획기사 등의 국가 시행ㆍ공인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발ㆍ운영해 학생들이 졸업 후 재건축‧재개발 등 정비사업 분야는 물론, 부동산중개와 주택관리, 빌딩경영관리, 부동산자산관리, 부동산감정평가, 부동산법무, 부동산컨설팅, 부동산투자, 부동산개발, 부동산분양ㆍ임대, 부동산경ㆍ공매, 도시계획, 도시개발, 도시재생, 도시관리 등 다양한 진로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도시계획부동산학과의 교육을 통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빌딩경영관리사, 부동산자산관리사, 감정평가사, 법무사, 부동산상담사, 부동산투자자문사, 부동산개발지도사, 부동산분양사, 부동산경ㆍ공매사, 도시계획기사, 정비사업전문관리사, 주거환경정비사 등이 있다.

도시는 대부분의 국민이 생활하거나 일상적 활동을 하는 공간이다. 또 사회적·경제적·정치적 활동의 중심이 되는 장소이기도 하다. 때문에 도시에 대한 관심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으며, 도시를 구성하는 부동산 개발에 대한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정비사업이나 신도시 개발 등은 도시계획부동산 전문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실무적 교육을 바탕으로 산업인력을 양성하는 동서울대 도시계획부동산학과의 인기는 계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도시정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