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영화제 개‧폐막식이 펼쳐지는 ‘영화의 전당’. 뛰어난 조형성과 해체주의 건축 미학이 구현된 건축물로 부산의 대표적인 랜드마크가 된 영화의 전당에는 세계 최대의 캔틸레버 지붕이 있다. 캔틸레버(Cantilever)는 모자의 채양처럼 한 쪽 끝을 지지해 다른 한쪽 끝은 돌출된 구조물 형식을 의미하는데, 구조물을 지지하기 위한 기둥 사용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설치가 어렵지만, 유동 인구가 많고 조형미가 요구되는 공항이나 공연장 등에서 주로 시공된다.

기네스북에도 등재된 영화의 전당 빅루프는 길이 162m, 폭 60m, 무게는 4000t에 달하며 이 중 85m에 달하는 돌출 부분이 캔틸레버 구조를 채택하고 있다.

한편, 영화의 전당은 국제공모를 통해 선정된 오스트리아 ‘쿱 힘멜브라우’의 설계안을 바탕으로 2008년 10월 2일부터 2011년 9월 29일까지 사업비 1679억원(시비 1078.5억원, 국비 600억원)을 투입해 건립됐다.

면적 3만2137㎡, 연면적 5만4335㎡에 지하1층, 지상 4층의 ‘비프힐’, ‘더블콘’, 지상 9층의 ‘시네마운틴’ 건물 3개로 이뤄져 있으며, 각 건물은 구름다리로 서로 연결돼 있다.

또한 영화의 전당은 크게 세 가지의 건축개념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는 대지 맞은편 APEC나루공원과 수영강의 연결을 통한 오픈스페이스의 확장이다. 영상센터 주변 도심의 역동적인 흐름을 광장으로 끌어들이고, 이를 오픈스페이스로 확장시켜 도심과 자연의 연결고리로 활용하도록 계획했다.

두 번째는 대지와 하늘의 관계를 통한 건축 조형 생성이다. 대지 전체를 광장으로 인식하고, 광장 자체를 부분적으로 융기시킴으로써 생성되는 산과 언덕의 내부공간을 활용해 거주공간으로 조성했다. 들어올려진 지형과 인위적으로 형성된 하늘(빅루프) 사이의 공간을 통해 공공공간을 형성했다.

세 번째는 다목적 도시 광장의 형성이다. 시네마운틴과 비프힐 사이에는 야외극장이, 시네마운틴 앞에는 기념광장이, 더블콘 주변으로 레드카펫 존이 조성됐다. 부지 내 광장은 평소에는 야외극장, 기념광장, 노천카페 등으로 사용하고, 영화제와 같은 특별 행사 기간에는 행사 및 전시공간으로 사용한다. 광장과 외벽은 동일한 현무암 석재를 사용함으로써 지표면에서 융기된 형상이 자연적으로 굳어진 질감을 표현했다. 내부는 각 프로그램의 용도를 고려해 노출콘크리트로 마감했으며, 보행자 동선 E/V, 에스컬레이터, 브릿지는 자연생성물 간의 인위적인 연결로 메탈로 표현했다.

 

저작권자 © 도시정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