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아산 등 난개발 실태 분석·전문가 의견 수렴 추진

충남도는 최근 개발 압력이 집중되고 있는 천안·아산 등 도내 서북부 지역에 대한 난개발 대응방안 및 해법 모색을 위한 T/F팀 토론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도내 서북부 지역은 지난 2001년 서해안고속도로 개통과 함께 개발 압력이 집중되면서 공장과 주거지역이 짧은 기간에 입지함에 따라 난개발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천안, 아산, 서산, 당진시 등 도내 서북부 4개 시·군 지역의 개발 사업 면적은 용지별로 산업용지는 도 전체의 75%, 주거용지는 도 전체의 71%에 해당할 정도로 편중돼 있다. 여기에 개발 사업 지역 인근에 대한 개별입지 등 난개발 발생도 심히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도는 선 계획 후 개발을 목표로 해당 시·군 및 도의 도시계획위원회와 산업단지계획심의위원회를 운영, 개발사업 등에 대한 심의를 통해 난개발 예방에 힘써 왔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개발행위 및 건축허가 등 개별입지 등에 대한 개입에는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도 건설정책과장을 팀장으로 전문기관인 충남발전연구원과 시·군 도시계획담당 등 총 14명의 T/F팀을 구성·운영하고 있다.

이번에 열린 T/F팀 토론회는 난개발에 대한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시·군의 난개발 실태 분석 및 전문가 등의 의견 수렴 등이 실시됐다.

이현우 도 건설교통국장은 “난개발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도민의 주거환경 등 삶의 질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동시에 도로,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 확충에 따른 예산 증가로 도와 시·군의 부담이 가중되는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향후 T/F팀을 지속적으로 운영, 대책 마련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도시정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