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에만 줬던 특례, 민간에도 부여한다

▮ 국토교통부 업무보고

 

정부가 민간 제안 도심복합사업을 새롭게 도입하고, 통합심의를 확대해 인허가 기간을 단축하는 등 ‘250만호+α’ 주택공급에 탄력을 붙일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7월 18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새 정부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이날 업무보고에 따르면, 국토부는 새 정부 5년간 ▲민생 안정 및 경제위기 극복 ▲신성장 동력 확충 ▲공공 혁신 등에 주력, 국민 삶의 질을 제고하고 민간 주도의 경제 활력을 제고하는데 정책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 민생 안정 및 경제위기 극복

- 주택공급 확대 등 국민 주거안정 지원

국토부는 먼저, 그간 공공이 시행하는 도심복합사업에만 부여했던 각종 특례를 민간 사업자에게도 부여하는 ‘민간 제안 도심복합사업’ 모델을 새롭게 도입해 민간의 도심 내 주택공급 속도와 효율성을 끌어올릴 예정이다.

또한, 입지 측면에서는 도심과 GTX역세권, 3기 신도시 등 우수입지를 중심으로 집중 공급하고, 층간소음 해소 등 품질 좋은 주택을 공급해 시장수요에 적극 부응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통합심의 확대로 인허가 기간을 단축한다. 교통·재해·환경 영향평가 및 경관·건축심의 등 그간 개별적으로 진행돼 장기간 소요됐던 주택공급 관련 인허가를 원스톱으로 처리해 인허가 기간을 최대 1년 단축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

이외에도 금리 인상으로 인한 취약 차주의 대출 이자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주택도시기금 디딤돌대출 저금리·고정금리 대환을 시행, 변동금리 차주가 고정금리로 대환할 경우 연평균 85만원 이상의 이자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해 고금리·고물가 시대 주거비 부담을 완화한다.

또한, 국민 부담이 높은 공동주택 관리비를 절감하기 위해 아파트는 단지별 비교시스템을 고도화해 단지 간 경쟁을 통해 관리비 인하를 유도하고, 그간 사각지대였던 오피스텔·다세대주택은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등 다각적 방안을 추진한다.

한편, 주거복지 관련 사항은 별도 발표 예정이다.

 

- 출퇴근 불편 해소

버스 투입 확대 등을 통해 신도시 출퇴근 불편을 해소한다.

동탄2·검단 등 신도시 주민들의 출퇴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오는 8월까지 전국 신도시와 개발지구를 대상으로 교통실태 전수조사를 최초로 실시하고, 문제지구별 교통대책을 신속히 마련할 예정이다.

단기적으로는 출퇴근 시간대 전세버스 집중 투입 및 2층 버스 운행 확대 등을 통해 광역버스 입석 승객 해소를 추진하며, 중장기적으로는 교통시설 투자 재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관계부처와 함께 마련, 신도시 개발 착수 시점부터 교통망 확충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최근 심화된 심야택시 승차난 해소를 위해 ‘플랫폼 택시 탄력요금제’를 전문가 및 업계 의견수렴을 거쳐 도입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수요는 가장 높으나 공급이 적었던 심야 피크시간대 택시 공급량을 증가시켜 늦은 귀갓길에 보다 쉽게 택시를 잡을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교통비 부담 완화를 위해 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를 대폭 확대하며, 지하철·버스 통합정기권을 도입하고, 모빌리티 월정액제 시범사업 도입도 관계부처·전문가와 신속히 검토해 나갈 예정이다.

 

◇ 신성장 동력 확충 및 공공혁신

국토부는 또, 철도·공항·도시개발 등 인프라 사업에 신규 강점 분야인 모빌리티와 스마트기술 등을 결합한 ‘K-스마트인프라’를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해 해외건설 수주 확대를 추진한다.

특히, 고유가의 중동과 IPEF(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의 아시아, 우크라이나·이라크 재건 등 새로운 기회를 적극 활용해 경제위기 때마다 큰 역할을 했던 해외건설이 제2의 중흥기를 맞이할 수 있도록 범정부적 지원 방안을 마련해 8월 중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공공기관 지방 이전 등 새 정부 공약사항은 차질 없이 이행해나가면서 ‘공간의 압축(Compact)’과 ‘연결(Network)’이라는 개념을 활용해 실질적인 균형발전 정책을 역점적으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 지방 도심 내에 기업·인재·자본이 모이는 새로운 고밀·복합 성장거점을 조성할 예정인데, 새로운 거점은 기업과 청년 주도의 특구, 타부처 R&D·인재양성 프로그램 등이 집적된 플랫폼으로 조성한다.

또한 행복도시·새만금·혁신도시 등 기존 혁신거점을 고도화하고, 주거·산업 등 용도별 경직적 규제를 유연화 하는 도시혁신 3종(도시혁신구역, 복합용도구역, 고밀주거구역)을 도입하는 한편, 광역철도와 지방 M버스 노선 신설, 방사형 순환도로망 구축 등 각 거점을 촘촘한 광역교통망으로 연결해나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모빌리티 산업 육성을 위해 ‘모빌리티 혁신 위원회’를 운영하고,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을 마련해 올해 8월 발표 예정이다. 또한, 연내 일본·독일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레벨3 자율차를 상용화하고, 2025년 도심항공(UAM) 상용화, 2027년 레벨4 자율차 상용화 등 이동의 혁신을 차질 없이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국토부는 공공기관 및 규제 혁신 등 과감한 자체 혁신을 통해 대국민 서비스 품질을 제고하고, 민간 경제주체의 활력을 높여 국가 경제의 기초체력을 탄탄히 하는데 앞장설 계획이다.

민·관 합동 특별팀을 통해 강도 높은 혁신방안을 마련해 공공기관 혁신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며, 규제 개혁을 위해 규제 철폐·유지 권한을 국민들에게 이양하고, 특히 신산업 관련 규제를 연말까지 집중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원희룡 국토부장관은 “국토부는 부동산 정책과 출퇴근 교통 정책 등 국민의 일상과 가장 밀접한 민생 부처이자, SOC 등 국가경제 활동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핵심 경제부처”라며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 함께 잘 사는 국민의 나라라는 국정비전 실현에 국토부가 앞장설 수 있도록 경제위기 극복과 민생안정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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