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규탄장된 한강변 관리기본계획 주민설명회

서울시가 지난 10월 30일 한강변 재건축 아파트의 최고 층수를 35층으로 제한하는 내용 등을 담은 ‘한강변 관리기본계획(안)’을 발표함에 따라 대상지 재건축 추진위·조합의 성토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주민설명회가 마련됐다.

서울시는 지난 11월 23일 성수IT종합센터에서 ‘한강변 관리기본계획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마포·용산·성동·광진구 등 강북권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날 설명회에서는 기본계획(안) 마련에 총괄 MP로 참여한 건국대학교 강병근 교수가 한강변 관리기본계획에 대해 설명했으며,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한강변 재건축사업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방증하듯 입추의 여지없이 많은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설명회는 결국 서울시 정책을 비판하는 규탄장이 됐다.

한 설명회 참석자는 “선진국 도시들도 통경축 보다는 주거 외의 업무나 산업을 중심으로 도시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초고층 건물이 더 많이 생겨야 선진 도시들과의 경쟁이 가능하다”고 강조했으며, 또 다른 참석자는 “평양에도 50층 건물이 올라가는 상황에서 서울은 농경도시로 돌아가자고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여 참석자들의 갈채를 받기도 했다.

특히, 한강변 층수 제한에 직격탄을 맞은 한남3구역 한 조합원은 “열악한 주거환경에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7차례나 건축 심의를 진행하고도 일방적으로 보류 통보했다”며 “박원순 시장이 대선에 출마한다면 낙선 운동이라도 하고 싶은 심정”이라고 울분을 토했다.

이에 강병근 교수는 “(층수는 제한되지만) 법적으로 허용되는 용적률은 보장받고, 남산 조망을 침해하는 일부분만 조정하게 될 것”이라며 “건축 규제가 완화되는 특별건축구역 제도를 활용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는 “기본계획은 가이드라인”이라며 “용적률을 최대한 보전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도 “정비사업 대상지 주민들의 의견을 충실히 듣겠지만 도시계획은 전체 서울시민들의 의견을 고려해야 한다. 산 조망권은 도시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오는 11월 30일과 12월 1일 각각 서남권과 동남권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한강변 관리기본계획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도시정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