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탄소 4% 이상 저감 … 천세대 아파트 적용시 소나무 약 10만 그루 효과

포스코건설이 최근 성과공유제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통해 삼표피앤씨와 공동개발한 ‘저탄소 초고강도 콘크리트 말뚝’이 환경부로부터 환경성적표지 저탄소 인증을 획득했다.

환경성적표지 제도는 환경부가 친환경성 제고를 위해 제품 및 서비스의 전과정에 대한 환경영향을 계량적으로 표시하는 제도로, 탄소발생량을 3.3% 이상 감축한 제품 및 서비스에 저탄소 인증을 부여한다.

공동주택에 저탄소 인증 자재를 사용하게 되면 건물의 친환경성을 평가하는 ‘녹색건축인증’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녹색건축인증에서 우수 등급 이상을 받는 건축물은 용적률 완화, 취득세 경감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포스코건설은 이번에 건축물의 하중을 지지할 수 있도록 지반을 보강하는 초고강도 콘크리트 말뚝에 시멘트 대신 무수(無水)석고와 제철슬래그를 배합해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4% 이상 줄였다.

1000세대 아파트에 이 친환경 말뚝을 사용하면 이산화탄소 발생을 기존보다 약 600톤 줄일 수 있으며, 이는 30년 된 소나무 9만6225그루가 연간 흡수하는 양이다.

또한 초고강도 콘크리트 말뚝은 일반 말뚝(80MPa)보다 압축 강도(110MPa)가 1.4배 높은 만큼 시공 수량을 줄일 수 있어 공사기간 단축과 원가 절감이 가능하다.

포스코건설은 이번에 개발한 친환경 말뚝을 건설 현장에 점진적으로 적용해 나갈 방침이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친환경 기술을 가진 우수한 기업들을 적극 발굴하고 친환경 건축물을 지어 탄소 감축과 저탄소 Biz 확대를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친환경 콘크리트 말뚝 개발을 가능하게 한 성과공유제는 포스코건설이 협력사와 동반성장을 위해 기술을 공동개발하고 성과가 입증된 기업에게 장기공급권 부여, 공동특허 출원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다. 2018년부터 시작됐으며, 포스코건설은 지금까지 58건의 협약을 체결하고 22건의 기술을 현장 적용했다.

 

저작권자 © 도시정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