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상단여백
HOME press 업계소식
현대건설, ‘H 사일런트 랩’ 본격 가동층간소음 1등급 인정 기술 상품화 및 평면·구조 등 종합 개발 추진 
도시정비 | 승인 2023.03.13

현대건설이 층간소음 저감기술에 대한 개발부터 실증까지 종합적인 연구가 가능한 ‘H 사일런트 랩’을 구축하고, 국내 최초의 1등급 인정기술을 상용화하기 위한 표준 상품 개발을 가속화한다. 

현대건설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에 위치한 마북 기술연구단지에 층간소음 전문 연구시설을 건립하고 관련 기술 검증을 위한 첨단 장비와 전문 인력을 갖춰 본격 가동을 시작한다고 3월 2일 밝혔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8월 국토교통부 인정기관이 실시한 바닥충격음 성능등급 평가에서 경량‧중량충격음 모두 국내 건설사 최초로 1등급 인정서를 취득하며 기술 상용화 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 H 사일런트 랩은 이를 상용화하기 위한 전초기지로서, 내부 환경(온도 및 습도)변화 실시간 모니터링과 반복적인 하중 시험을 통한 내구성 평가 등 장기적인 품질 확보를 위한 연구를 진행한다. 

현대건설은 기존 층간소음 연구시설 및 H 사일런트 랩 운영을 통해 층간소음 관련 기초 연구부터 기술 개발, 실증, 실제 적용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한 복합 층간소음 연구 시스템을 갖추고, 기술 상용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H 사일런트 랩은 지상 4층, 총 7세대 규모로 구성됐으며, 아파트의 구조와 평형, 바닥 두께 등에 따라 달라지는 진동의 주파수 대역과 정확한 소음 발생 위치 파악을 위해 아래층 거실 천장과 벽에 다수의 센서를 설치하고, 층간소음 원인과 특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바닥, 천장 마감재 등 세대 내 다양한 조건의 진동 및 소음을 측정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예측 정밀도를 향상시켜 1등급 기술을 고도화하고, 이를 현장에 조기 적용하는 것이 목표다. 

또한 바닥구조(슬래브, 온돌층, 완충재 시스템별 조합)에 따른 층간소음 성능뿐만 아니라 경량 벽체 차음 성능도 검증이 가능하다. 대부분의 국내 아파트에 적용 중인 ‘벽식 구조’ 외에도 평형 변경이 용이한 ‘PC 라멘조’로 구성해 벽체의 조건에 따라 소음이 전파되는 특성을 연구하며 기술 개발을 병행하고 있다.

벽식 구조 실증세대에는 신축 또는 리모델링과 같은 사업유형에 따라 소음 차단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각 층마다 바닥시스템 구성 요건을 세분화하고 슬래브 두께를 다르게 적용하는 등 다양한 조건에서의 기술 개발과 실증을 진행한다. 

라멘조는 공간을 구분하는 벽체가 없이 외부기둥과 보로 구성돼 있어 자유로운 평면 구성과 공간 활용도가 높은 것이 장점이다. 라멘조는 향후 다양한 고객 수요를 반영해 주거 상품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현대건설은 이를 선제적으로 적용해 평면 변경을 통한 층간소음은 물론, 경량 벽체 차음 성능 연구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특히, H 사일런트 랩에 설치한 라멘조는 공장에서 사전 제작된 콘크리트 건축자재를 건설현장으로 이동, 조립, 시공하는 PC(Precast Concrete)공법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이는 OSC(Off-Site Construction, 탈현장시스템) 방식으로 건설산업의 변화를 주도하고, 품질과 안전성을 높여 최상의 주거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현대건설의 개발 의지를 반영한 것이다.  

한편, 현대건설은 심층적인 층간소음 저감기술 성능평가를 위해 국내 건설사 가운데 최대 규모로 운영하고 있는 음향실험실과 마북 기술연구원 그린 스마트 이노베이션센터(GSIC)를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자동차 및 우주‧항공 등의 분야에서 활용중인 해석 기법을 도입한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술을 활용하는 등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폭넓은 기술 개발을 통한 차별화된 주거 기술 및 품질로 고객이 만족하는 층간소음 저감형 주택을 실현할 것”이라며 “한층 강화된 정부의 층간소음 검증 체계 정책에 발맞춰 공공기관과도 긴밀히 협력해 미래 주거 경쟁력을 강화하고, 사회적 문제해결에도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도시정비  krcmanews@naver.com

<저작권자 © 도시정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도시정비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도시정비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송파구 법원로8길 13, 1112호(문정동, 헤리움써밋타워)  |  대표전화 : 02-400-1003(代)  |  팩스 : 02-400-1020
등록번호 : 서울다50418  |  발행인 겸 편집인 : 이승민  |  기획·편집·디자인 : 미르커뮤니케이션
Copyright © 2023 도시정비.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