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아임오퍼레이션 이동규 상무

(주)아임오퍼레이션 이동규 상무
(주)아임오퍼레이션 이동규 상무

많은 지자체에서 교통사고를 줄이고, 보행편의를 증가시키기 위해 대각선 횡단보도를 지속적으로 확대·설치하고 있다. 당장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대각선 횡단도보’라고 검색만 해봐도 많은 지자체에서 설치를 확대하고 있다는 내용의 기사가 많이 보인다.

특히, 서울시에서는 1980년대 말 대각선 횡단보도 최초 설치 이후 지속적으로 추가 설치해 2021년 말 기준 약 120개 교차로에서 대각선 횡단보도를 설치·운영 중에 있다.

대각선 횡단보도는 교차로에서 보행자 전용 현시를 적용, 보행시간 동안 모든 차로에 적색신호를 부여하며, 대각선으로 횡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1번의 신호현시만으로 목적 방향으로 이동이 가능한 형태의 교차로로, 미국에서는 ‘scramble crosswalk’라는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다.

기존 일반적인 횡단보도에서는 신호현시 변경 시 차량과 보행자와의 상충이 발생하지만, 대각선횡단보도에서는 차량과의 상충시간이 감소해 차대사람 교통사고 감소가 있는 것으로 입증된 바 있다.

한편, 대각선 횡단보도의 설치는 확대되고 있으나 설치를 위한 명확한 기준은 부재한 상황으로, 대각선 횡단보도의 무분별한 설치보다는 정량적인 설치기준, 시행효과 분석 등을 통해 우선순위를 결정해 설치할 필요성이 있다.

이에 서울시에서는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기준수립 및 모니터링’ 연구용역을 시행했고, 이를 수행한 책임기술자로서 연구결과를 알리고 경험을 공유하고자 글을 쓰게 됐다.

대각선 횡단보도 만족도조사, 시행효과, 설치기준 수립 등 세 가지 분야로 나눠 연구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만족도 조사’는 서울시에 거주중이며, 대각선횡단보도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남녀 각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보행자 측면의 만족도는 ‘횡단거리 감소’가 71.1%로서 가장 만족하는 요소인 것으로 조사됐다. 운전자 측면의 만족도는 ‘보행자의 안전성 증진’이 90.4%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종합적인 만족도는 보행자, 운전자 각각 76%, 73.2%가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대각선 횡단보도 시행효과 분석’은 교통사고 절감효과와 보행시간 단축효과를 분석했다. 분석결과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후 차 대 사람 사고건수가 감소하는 추세임을 확인할 수 있었고, 기존 일반적인 횡단보도 대비 평균 44.7%의 보행시간 단축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이외에도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기준’은 교차로의 형태별 통과 교통량을 기준으로 제시했다. 모든 교차로 유형에서 임계 교통량에 도달하는 경우 차량들이 겪는 지체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돼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기준 교통량을 제시했다.

이상의 결과로부터 대각선 횡단보도는 대다수의 보행자가 만족하고, 보행자의 안전측면에서도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보다 더 안전한 보행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몇 가지 보완해야 할 사항이 있어 추가적으로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보행안전과 관련한 전문 인력 확대 및 보행안전 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

둘째, 정기적인 점검을 통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셋째,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및 유지관리에 관한 통합 가이드라인 마련

- 현재 횡단보도의 신호 및 안전시설의 경우 경찰청과 국토교통부로 업무가 분리돼 있어 대각선 횡단보도의 설치 및 운영에 관련한 지침이 분산돼 있음

- 따라서 통합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신호 및 안전시설의 설치 및 운영을 통일해 보행자에게 혼란을 초래하지 않도록 통일된 서비스 제공의 필요가 있음

 

저작권자 © 도시정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