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연, 계획단계 보완 및 낙찰자 결정방식 다양화 등 제시

정부가 기술형 입찰비중을 내년까지 20%로 확대하는 계획을 수립했으나, 최근 5년간 기술형 입찰사업 중 57.7%가 유찰되는 등 지속적인 유찰 발생으로 공사의 적시성과 국민생활의 편익을 감소시키는 실정이다.

이에 국토연구원 이치주 부연구위원과 연구진은 국토정책Brief 954건설공사 적시성과 국민생활 편익 증진을 위한 기술형 입찰의 유찰 감소방안을 통해 기술형 입찰의 유찰 현황과 원인을 분석하고, 기술형 입찰의 유찰 감소방안을 제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기술형 입찰 유찰의 주요 원인은 준비과정에서 소요되는 과도한 비용과 낮은 설계보상비, 단일응찰 시의 수의계약 전환 부족, 중소규모의 기술형 입찰 부족 등으로 분석된다. 특히, 단일응찰에서 수의계약으로 전환되지 않고 재공고를 반복하거나 종합심사낙찰제로 전화될 경우 공시기간 지연 및 공사비 증가 사례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

기술형 입찰의 유찰이 지속되면 공사의 적시성과 정부 정책 구현을 지연시키는 만큼 이를 신속하게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상대적으로 단기간 적용할 수 있는 유찰 감소방안을 시행할 필요가 있다.

- 계획단계의 보완 : 기본계획 단계에서 발생하는 설계요소의 누락 문제와 입찰서류 작성 부담을 완화시키기 위해 기본계획 이후 계획설계를 공모하고, 계획설계를 수행한 설계사와 건설사를 기본·실시설계 및 시공 우선협상자로 선정

- 낙찰자 결정방식 다양화 :설계평가점수의 비중을 높이고, 확정가격 최상 설계방식 적용 확대

- 낙찰자 보상 개선 : 사업규모에 따라 기술형 입찰의 설계보상비 산정 요율 차등 적용(소규모 공사 요율 증대)

- 수의계약 전환 근거 마련 : 재공고 후 단일응찰일 경우 수의계약 전환을 위한 구체적 근거와 수의계약 전환에 따른 절대평가 등 평가체계 개선을 위한 법·제도 개정

- 중소규모 기술형 입찰 확대 : 중소·중견 건설사와 중소규모 설계사의 참여 확대를 위해 500억원 미만의 기술형 입찰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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