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등 정차 … 8월 18일 운행 개시

대전광역시와 세종특별자치시를 연결하는 광역급행 시내버스 1001번 노선이 오는 8월 18일 운행을 개시한다.

이번 노선 신설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거점지구인 대전시와 기능지구의 역할을 담당하게 될 세종, 청주, 천안시의 광역 대중교통 확장을 위해 추진됐다.

세종시 집현동을 기점으로 한국개발연구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대덕테크노벨리, 국립중앙과학관, 정부대전청사를 거쳐 종점인 대전시청까지 총 29.6km를 운행하며 ▲평균 배차간격은 13분 ▲운행횟수는 80회(편도) ▲운행시간은 80분(편도)이다. 대전시와 세종시에서 각 8대씩 총 16대가 운행될 예정이다.

정류장은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해 정류장별 환승 및 이용수요, 이동패턴 등을 분석해 환승 지점 정류장을 선정하고 기존 시내버스 노선과의 중복 정류장을 최소화했으며, 시내버스 서비스 미제공 지역에는 정류장을 신설했다.

대전시는 시 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와 정류장에 안내문 부착 등의 홍보를 시행해 이용 승객들에게 노선 신설을 안내하는 한편, 신규 노선 운행이 차질 없이 시행되도록 차량 준비, 정류장 정비, 버스정보시스템(BIS) 탑재 등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대전시 고현덕 대전시 교통건설국장은 “이번 노선 신설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와 테크노벨리 지역 등에 시내버스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지속적인 도시개발로 인해 확장되는 대전시의 불편함이 없는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앞으로도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해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도시정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