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획기적 개선, 비즈니스 중심지로 대변화

대구광역시가 동대구역 고가교 개체공사 및 성동고가교 건설공사로 동대구역 주변 교통의 획기적 개선과 동대구역복합환승센터, 특급호텔 및 각종 오피스텔 건설로 대구 최고 비즈니스 중심지로의 대변화를 위한 개발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대구시 건설본부에서 시행 중인 동대구역 고가교 개체 및 확장으로 대구의 관문인 동대구역 주변의 교통체계가 6차로에서 10차로로 확장되어 그동안 불편을 주었던 교통 혼잡을 해소하게 된다. 특히 광장부분의 확장으로 잔디공원, 바닥분수, 다양한 이벤트 광장을 설치하여 활기차고 생동감 넘치는 대구의 이미지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총 공정률 28%로 철도운행에 지장을 주지 않는 안전한 시공으로 빔 거치가 한창 진행 중에 있다.

또한, 동대구역 동편에 건설되고 있는 성동고가차도 건설공사가 완료되면 동대구역 통과차량의 분산과 남북간 단절 해소는 물론, 대구공항과 동대구 I.C로의 접근성이 향상되어 시민들의 철도이용이 훨씬 편리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역세권 개발사업으로 (주)신세계와 추진 중인 동대구역복합환승센터는 2월 초 착공 예정이며 문화, 쇼핑, 컨벤션, 테마파크 등 다양한 복합문화시설이 도입되어 대구의 대표적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계획이다.

동대구역 복합환승센터가 2016년 하반기에 준공되면 그동안 분산, 노후화되어 있는 고속 및 시외버스 터미널의 통합으로 시민 환승편익 증진뿐 아니라 직․간접 고용창출 1만8,000여 명과 수십만 명 이상으로 예상되는 유동인구로 대구의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 동대구역복합환승센터 맞은편 신천동 일대의 호텔 및 오피스텔도 공사 중에 있어 동대구역 일대의 도시환경에 큰 변화가 예고된다. 향후 KTX, 고속버스, 시외버스, 지하철의 연계와 동대구역복합환승센터의 쇼핑, 문화시설 확충으로 대구 최고 비즈니스의 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구시 권정락 건설본부장은 “공사시행중 철도이용객들에게 불편을 최소화하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공사에 임하겠으며, 복합환승센터와 함께 대구의 교통, 문화, 업무의 중심지로 변모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도시정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